사회적기업 상품경쟁력 강화지원사업 공고

Date: 2017-01-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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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접수기간
2017-01-02 ~ 2017-02-03

▶ 사업개요
(예비)사회적기업의 상품경쟁력 강화를 위해 상품화/유통채널 기초교육, 상품경쟁력 진단 및 개선전략 등을 지원해 드리는 사업입니다.

☞ 고용노동부 인증 사회적기업, 지역형・부처형 예비 사회적기업 등 대상

☞ 맞춤형 상품개선, 상품경쟁력 진단 및 개선전략, 개별 상품진단 기회 등 지원

▶ 지원대상
ㅇ 지원대상
– 고용노동부 인증 사회적기업
– 지역형・부처형 예비 사회적기업
– 진흥원 청년등 사회적기업가 육성사업 창업팀, 소셜벤처 등
ㆍ 지원 기업은 대표적 상품 및 서비스를 구체적으로 명시하고, 일일 생산규모, 인증서(HACCP, ISO 등) 시설현황자료, 실적 등의 증빙자료 제출
ㆍ 진흥원 연계사업 및 진흥원에서 인정하는 소셜벤처 육성‧지원기관에서 펀딩, 지원을 받은 소셜미션 실현기업(추천서 필요)

ㅇ 지원 제외 대상
– 단순 유통을 목적으로 하는 상품은 제외
ㆍ 단, 공정무역 상품, 복수의 SE상품으로 구성된 기획 상품은 지원 가능
– 기타 지원에 결격사유가 있는 경우

▶ 지원조건 및 내용
ㅇ 지원내용
– 상품화/유통채널 기초교육 및 개별 상품진단 기회 제공(별도공고 예정)
ㆍ 유통채널 MD/바이어 등을 통한 상품의 시장진입에 필요한 기초교육 및 1:1 상품진단, 코칭 지원
– 상품경쟁력 진단 및 개선전략 수립지원(필수 참여)
ㆍ 상품 시장성 및 경쟁력 수준 진단, 품질/가격 경쟁력 제고방안, 희망 유통채널 진출을 위한 상품개선점 및 우선해결과제 도출, 상품개선방향 제시, 개선전략 ‧실행계획 수립 지원 및 타당성 검토, 전문 컨설팅 지원 필요성 진단
– 맞춤형 상품개선 지원(별도 심사)
ㆍ 진단을 거쳐 성장성이 검증된 대상에 대해 디자인 개발비, 시제품 제작비, 품질 인증, 홍보컨텐츠 제작, 온‧오프라인 프로모션 등 상품개선 비용 지원
* 별도 위원회를 통해 기업별로 지원분야 및 금액을 심사하여 차등 지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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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다양한 분야의 상품개선 수행기관 풀을 구성하여 맞춤형 상품개선 지원 예정
* 진단 결과에 따라, 별도 심사를 통해 상품개선 및 품질인증 시 소요비용, 상품홍보 프로모션, 홍보콘텐츠 제작 비용 등을 기업당 5백~20백만원 한도 내에서 지원(자부담 20% 별도)
* 필요시 상품개선 실행 전 과정에서 코칭 지원 및 유통채널별 MD, 바이어 등 전문가집단이 참여하여 개선코칭, 채널 입점‧마케팅 기회 연계 지원
* 지원 불가 비용: 인건비, 시스템 구축, 일반 관리 운영비, 컨설팅비(품질인증 제외) 등 상품개선과 무관한 비용 지원 불가
– 유통채널 연계 지원(별도 공모)
ㆍ TV홈쇼핑, 오픈/ 소셜마켓 입점 지원, 상품특별전, 구매상담회, 전시회, 박람회 참가비용 지원 등 판로연계 활동 지원 예정
ㆍ 별도 공모사업이며, 스타상품 기업 지원시 우대

ㅇ 공통 우대 조건
– 직접 생산한 상품(서비스)을 안정적으로 제공 가능
ㆍ TV홈쇼핑의 경우, 일정 규모의 생산성과 품질을 갖춘 제품 위주로 방송 송출이 가능하므로 TV홈쇼핑 진출 의지가 있는 경우 필수임
ㆍ 직접 생산증명서 제출
– 상품 지원을 통한 발전의지를 확고히 가진 사회적기업가
– 참신한 아이디어 상품이거나 기존 판매항목에는 없어 발굴육성이 필요하다고 판단되는 경우
– 판매실적, 상품 관련 특허/인증 여부 등 상품 경쟁력을 입증할 수 있는 최근 자료(3년 이내)를 제시할 경우
– 사회적기업의 정체성과 소셜 미션을 잘 반영할 수 있는 상품
– 진흥원의 자율경영공시 참여기업 및 경영컨설팅 수진 결과 동 사업내용과 관련된 개선사항이 포함된 기업
– 권역별 통합지원기관, 청년 등 사회적기업가 육성기관, Store 36.5 판매장, 온‧오프라인 유통채널 MD 추천이 있는 경우
ㆍ 제품소싱 및 판매가 가능한 네트워크(MD,바이어 등)를 보유해 판매장이 원하는 상품 개발, 유통 채널 확보 등 긴밀한 협업이 가능한 경우 우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