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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적화된 리스팅, 이미지만으로도 구매 전환율을 높일 수 있습니다!

2021년 4월 5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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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적화된 리스팅, 이미지만으로도 구매 전환율을 높일 수 있습니다!

아마존 판매용 이미지 등록 규정 및 구성에 대한 팁

모든 온라인 판매 플랫폼은 판매 제품을 등록하는 데 있어 나름의 규칙을 가지고 있습니다.

 

아마존의 제품 사진 규칙은 많은 이커머스 플랫폼 사이에서도 까다로운 편에 속합니다.
오늘은 아마존의 제품 사진을 등록하는 데 필요한 규정을 큰 그림으로 이해한 후, 판매를 위한 이미지 구성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필수적인 아마존 메인 이미지 등록 규칙에 대해 알아보기 전, 한가지 용어와 관련하여 짚고 넘어가야 할 부분이 있습니다. 

아래 소개되는 규칙은 바로 메인 이미지에 적용되는 내용이라는 점입니다. 그렇다면 메인 이미지는 과연 무엇일까요? 바로 제품의 대표 이미지입니다. 

가장 첫 번째에 위치하며, 고객들은 이 메인 이미지를 확인하고 클릭하여 제품 상세페이지로 들어오게 되는 것이죠. 

이 메인 이미지에 대한 규칙은 다음과 같습니다.

메인 이미지 등록규칙

• 이미지가 크기, 색상 등에서 상품 설명과 일치합니다.
• 상품을 알아볼 수 있습니다.
• 이미지가 그림이 아닌 사진입니다.
• 사진은 상품이 돋보이는 각도에서 촬영했습니다.
• 상품에 초점이 맞춰져 있으며, 상품에 비춘 조명 조건도 좋습니다.
• 클로즈업 촬영이 하이라이트나 그림자에 의해 가려지지 않았습니다.
• 상품이 이미지 영역의 80% 이상을 차지합니다.
• 상품 전체가 이미지에 묘사되어 있습니다.
• 배경이 단순하고 깔끔해서 상품 확인에 불편함을 주지 않습니다.
 
 
 
규정이라기보다는 오히려 좋은 상품 이미지를 위한 도움말 같은 느낌입니다.
사실 이 규칙들은 아마존이 확인한 좋은 고객 경험을 주는 이미지 요건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위 규칙에 따른다고 손해볼 일은 없습니다. 되도록 지켜주시기 바랍니다.
하지만 중요한 것은 아마존이 금지하고 있는 사항입니다. 

아마존이 금지(싫어)하는 메인 이미지

• 배경이 순백색이 아닌 이미지

• 텍스트, 로고, 테두리, 색상 블록, 워터마크 또는 기타 그래픽이 상품을 가리거나 배경에 배치된 경우
• 같은 단일 상품의 이미지가 여러 개 있는 경우
• 판매 상품 이미지의 일부가 프레임 모서리에 의해 잘린 경우(쥬얼리 카테고리의 목걸이 제외)
• 상품을 가리거나 에워싸거나 판매되는 상품이 무엇인지 헷갈리게 만드는 과도한 내장 또는 외장 소품
• 앉아 있거나, 무릎을 꿇거나, 기대거나, 누워 있는 모델(모델은 반드시 서 있어야 함)
• 상품이 포장되어 있거나, 브랜드 또는 스윙 태그가 보이는 이미지(스타킹, 양말 제외)
• 마네킹이 포함된 이미지(스타킹, 양말 제품 제외)
• 기본 이미지에 사람이 포함되어 있거나 모델이 상품을 착용/소지한 상태를 촬영한 이미지
아마존 공식 페이지에서 위 내용을 포함한 더욱 자세한 카테고리별 요건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커머스 플랫폼이 메인 이미지의 규정을 강하게 관리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판매자, 즉 제품에 따라 이미지 형식이 제각각 들쭉날쭉 한 것 보다, 같은 형식을 따르는 것이 좋은 고객 경험과 관련이 있다고 생각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아마존 상품을 검색하다 보면, 흰 배경이 아니라든지 그래픽이 포함된 메인 이미지를 가진 상품을 찾을 수 있습니다. 
이 제품들은 특혜를 받는 것일까요? 나 또한 이런 식으로 등록을 하여도 되는걸까요?

아래 화면에서도 기본 이미지에서 금지된 요건을 가진 제품이 많이 보이는군요.
 

 

 
 
좌측의 매트 위에 사람이 올라선 이미지는 아마존 규정상 금지된 ‘기본 이미지에 사람이 포함되어 있거나 모델이 상품을 착용/소지한 상태를 촬영한 이미지’ 에 해당합니다. 
 좌측 두 번째 제품은 실제로 판매하는 매트의 배경으로 욕조가 나왔군요. 메인 이미지에는 판매하는 제품만이 나타나야 하는데, 이 또한 규정 위반이라 할 수 있습니다.
좌측 세 번째 이미지 또한 흰 배경 규칙을 무시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아마존에서 제시한 규칙에 따르지 않는 제품이 검색 첫 페이지에 노출되고, 아마존 초이스 배지까지 받는 경우도 종종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쯤 되면  적당한 선에서 규칙을 무시하고 깔끔하게만 등록하면 되는 것인가? 라는 생각이 들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이런 제품을 따라 리스팅을 하는 것은 대단히 위험합니다.
언제든지 아마존 알고리즘에 의해 제품이 삭제되거나 계정에도 영향이 갈 수 있기 때문이지요. 
몇 개월 몇 년간 판매를 이어오다 돌연 제품이 삭제되고 계정이 정지되는 일이 비일비재한 곳이 바로 아마존입니다. 
시스템 오류로 인해 억울하게 피해를 보았다 하더라고, 소명에는 오랜 시간과 노력이 듭니다.
규칙을 피해 제품을 등록하여 볼 수 있는 이익에 견줘, 제재를 당했을 때의 손해가 더 크기 때문에 
저 개인적으로 상품 이미지 등록 규칙을 어기는 것은 가치가 있는 시도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지금까지  메인 이미지, 즉 상품을 대표하고 제품 리스트에 노출되는 이미지에 대한 규칙을 살펴보았습니다.
 
그렇다면 나머지 사진(Additional images)은 어떻게 구성하면 좋을까요?
아마존은 Brand Registry를 등록하지 않는 한, 상세페이지에 텍스트를 제외한 이미지를 사용할 수 없습니다. 

최소한 미국 상표권(Trademark)을 신청해야 이미지를 사용한 상세페이지 (A+콘텐츠)를 꾸밀 수 있지요.

 
위 이미지와 같이 텍스트로만 상세 설명(Product Description)을 작성할 수밖에 없을 때, 
제품의 정보를 시각적으로 전달할 방법은 이미지 업로드란 밖에 없습니다.
다행히, 메인 이미지를 제외한 부가 이미지는 배경이나 그래픽, 텍스트 및 소품 사용이 허용됩니다.
그렇다면  상품의 구성, 사이즈, 사용설명서 등을 이미지로 표현할 때, 조금 더 상세페이지 느낌으로 
꾸며보면 어떨까요? 몇 가지 예시 이미지를 준비했습니다.

상품의 기능을 표한할 때, 텍스트로 설명해야 하는 정보를 이미지로 단순화시켰기 때문에 더 쉽고 빠르게 이해할 수 있습니다. 

아래와 같이 제품의 각 부분을 한 이미지에 담아 강조하는 방법도 있겠지요?

 

또한 판매에 있어 가장 효과적인 이미지는, 실제 그 제품을 사용하는 모습을 보여주는 것입니다.

꼭 실제 모델을 사용할 필요는 없습니다. 실 사용 시의 느낌을 주는 것이 목적이기 때문에, 합성 작업을 통해서도 라이프스타일 이미지의 효과를 충분히 볼 수 있습니다. 

실제 촬영이 가장 좋겠지만,  모바일 사용 비율이 늘어나는 시점에서 작은 화면을 통해 꼼꼼하게 합성 여부를 판단하는 경우는 적겠지요?

위에서 보여드린 예시처럼, 이미지 업로드란을 상세페이지처럼 구성하여 직접적인 정보를 전달하는 방법을 추천해 드립니다. 

 

지금까지 여러분께서 아마존 상품 리스팅을 진행하는 데 있어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생각으로 아마존 메인(대표) 이미지 등록 규칙과 함께 부가 이미지를 구성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다음 글에서는 저희 수퍼비에서 리스팅 최적화를 진행한 제품의 기획 의도를 통해 다시 한번 아마존 제품 이미지 내용에 대한 복습과 함께 새로운 정보로 찾아뵙도록 하겠습니다. 
 
저희 수퍼비 글로벌셀링 팀에서는 아마존 이미지 및 상세페이지의 기획 및 제작 서비스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제품 리스팅 외적으로도 계정 가입이나 계정 정지 해결, FBA 물류, PPC 광고 등 다양한 분야의 대행 업무를 진행하고 있으니 궁금하신 점은 언제든 문의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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