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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자인 이모저모 | 올해의 패키지 디자인 트렌드 탑10

2021년 8월 12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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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자인 이모저모 | 올해의 패키지 디자인 트렌드 탑10
안녕하세요:)
수퍼비글로벌디자인그룹입니다.

오늘 포스팅은 2021년도 올해의 패키지 트렌드에 대하여 소개해 드리려 합니다!
10가지의 패키지 디자인 함께 보러 가시죠~


잠깐! 그전에 정확한 정의 먼저 알려드리겠습니다.
패키지 디자인이란, 내용물을 보호하려는 목적으로 만들어진 패키지에 디자인을 입힌 것입니다.
패키지의 주된 이유는 상품을 판매하고 보관하고 운반하는 과정에서의 내용물 보호가 주된 이유이지요.
다양한 형태의 패키지에 제품의 성격과 정보를 소비자에게 알려 구매 의욕을 불러일으키는 역활을 패키지 디자인이 하게 됩니다.

패키지는 우선 필수적이라는 느낌이 오시는지요?
수많은 제품들 속 우리 제품이 돋보이려면 제품을 감싸주는 패키지에 디자인을 입혀야 하지요.
소비자들에게 우리 제품에 대한 정보를 각인시키기 위한 마케팅 수단이 되기도 합니다.


2021 패키지 디자인 트랜드


[1. 구성 제품과 연관된 작은 일러스트 패턴]


일러스트가 주는 심플함과 추상적임을 활용하여
패키지 내부의 제품을 예술적으로 표현이 가능합니다.

예를 들어, 또르띠아 칩의 패키지인 경우
패키지에 실제 칩의 사진을 삽입하여 제품을 알리는 것이 아닌
칩이 연상될 수 있도록 삼각형 모양의 패턴들로 구성하여 디자인을 하는 것입니다.




올해는 패키지 디자인에서 작은 일러스트와 패턴을 활용한 기발한 디자인들이 많이 나올 것 같습니다.
패키지에서 안에 내용물이 무엇인지를 알려주는 힌트를 얻게 되는 것이지요!




[2. 빈티지 제품 언박싱 경험]


빈티지 느낌이 나는 패키지의 트랜드는 한동안 지속되어왔습니다.
그럼 올해는 어떨까요?


이전까지는 현대적임과 빈티지스러움이 공존을 하였다면
이제는 부분적 영감이 아닌 완전한 빈티지 경험을 하게 될 것입니다.

​바로 몰입 경험을 만드는 것이지요.

진정한 올드패션의 패턴과 색감을 활용하여 마치 증조할머니가 사용하시던 선반에서
제품을 갓 꺼낸 듯한 느낌의 언박싱 경험이 가능하리라 봅니다.




[3. 단순하게 표현된 기하학]


2021년 올해 떠오르는 패키지 디자인 중 하나는
매우 단순하면서도 선명한 느낌의 기하학적인 컨셉의 디자인이 많이 등장할 것입니다.



깔끔하게 그어진 선, 날카로운 각도, 색들의 조화로 패키지 디자인을 이루고 있다.
기하학 패턴을 활용한 디자인도 소비자들에게 제품에 대한 정보를 살짝씩 담고 있습니다.
그러나 패키지 속 제품을 묘사해 주는 패턴과 일러스트와는 달리
매우 추상적으로 표현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디자인이 처음 봤을 때 아주 심플하다는 느낌을 줍니다.
브랜드 입장에서는 이러한 디자인이 소비자들에게
강렬한 인상과 함께 오래도록 소비자들에게 각인될 수 있습니다.




[4. 패키지에 미술을 입히다]



올해 우리는 패키지 디자인 그 자체가 예술품이 되는 많은 디자인들을 만나볼 수 있습니다.
이러한 트렌드는 하이엔드 제품들에게서 많이 보이지만
중간급의 제품들에게서도 찾아볼 수 있을 것입니다.
디자이너들은 그림들과 그림의 질감에서 영감을 얻습니다.
목표는 패키지 디자인과 예술 작품의 경계를 흐릿하게 만들어
결국 재활용될 와인 한 병이라도 아름답고 특별하다는 것을 보여주는 것입니다.






[5. 테크니컬 잉크 드로잉]



올해는 패키지 디자인 속에서 상업적인 그래픽 디자인보다는 아트 갤러리의 느낌을 받고 있습니다.
청사진을 갓 꺼내어 바로 보는 듯한 느낌도 받으실 겁니다.
아마도 작년 2020년에 유행했던 미니멀리즘의 효과로 인하여
손으로 스케치한 듯한 느낌에 잉크 몇 방울.
이러한 디테일 느낌을 살린 패키지도 각광받습니다.






[6. 유기적인 모양의 컬러 블로킹]



‘컬러 블로킹’이란?
색의 블록 구성입니다. 한 가지 색의 덩어리를 이어붙인 상태로 하여 전체를 만들어내는 방법입니다.



​2021년 오가닉 컬러 블로킹을 이전 컬러 블로킹과 구분하는 것은
질감, 독특한 색상 조합, 블록의 모양이 얼마나 다양한 가입니다.
직선이나 각진 모양 대신 흐르는 선 또는 구불구불한 모양을 많이 활용합니다.

​완벽한 그리드와 깨끗한 선을 만들어 명확하고 직설적인 느낌을 주는 것과는 반대로
고르지 않고 불균형하며 조화로운 패턴을 활용합니다.






[7. 제품명이 앞면에 표기된 디자인]



패키지 디자인의 초점을 일러스트나 브랜드 로고로 주는 대신에
일부 디자이너는 제품의 이름, 제품명에 초점을 두고 작업을 하기도 합니다.
제품명이 중앙에 오도록 배치를 하여 창의적인 기법으로 이를 디자인화합니다.



제품명에 초점을 둔 이러한 디자인은
제품명과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는 것을 목표로 하는 비즈니스에 아주 적합합니다.
타이포그래피가 주된 디자인의 요소이며
추가적인 디자인 요소들을 가미하여 조화롭게 완성시킵니다.




[8. 완벽한 대칭의 그림]



유기적인 불완전한 모양의 패키지와는 달리
일부 디자이너는 질서감과 균형감을 사용한 대칭적인 디자인으로 승부를 합니다.
완벽한 대칭으로 시각적으로 만족스러운 완벽함을 느낄 수 있습니다.






[9. 스토리가 담긴 캐릭터]



효과적인 브랜딩을 위해선 스토리텔링이 필수적입니다.
2021년에는 기업만의 스토리텔링을 녹인 패키지들이 등장할 것입니다.



캐릭터들은 단순한 마스코트를 넘어 생생함을 가질 것입니다.
마치 그래픽 소설을 보는듯한 느낌으로 말이죠.
캐릭터들은 브랜드의 이야기에 생명을 불어넣는 역할을 합니다.
만화적이면서도 재미있는 방식으로 소비자들의 시선을 끕니다.




[10. 단색 컬러 패키지]



단색으로 포장된 패키지 디자인입니다.
이러한 단색 패키지는 대부분 밝고 선명한 색상을 이용합니다.
색감으로 제품에 대한 분위기를 조성하고
자연스레 카피 부분으로 이어지는 시선을 유도합니다.
이렇게 함으로써 구매자에게 제품을 직접적으로 노출시키기보다는
기대감을 향상시킬 수 있는 효과가 있습니다.











패키지 디자인에 대하여 조금 더 깊게 알게 된 것 같으신가요?
다음 게시글에서도 유익한 정보 가득 모아 오겠습니다~

오늘도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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