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content

올해의 10대 제품 패키지 디자인 트렌드

2021년 8월 12일
Home  /  Board  /
  수퍼비소식  /  
올해의 10대 제품 패키지 디자인 트렌드

제품 패키지 디자인

안녕하세요:)

수퍼비글로벌디자인그룹입니다.

오늘 포스팅은 2021년도 올해의 제품 패키지 디자인 트렌드에 대하여 소개해 드리려 합니다!

10가지의 제품 패키지 디자인 함께 보러 가시죠~

잠깐! 그전에 정확한 정의 먼저 알려드리겠습니다.

패키지 디자인이란, 내용물을 보호하려는 목적으로 만들어진 패키지에 디자인을 입힌 것입니다.

패키지의 주된 이유는 상품을 판매하고 보관하고 운반하는 과정에서의 내용물 보호가 주된 이유이지요.

다양한 형태의 패키지에 제품의 성격과 정보를 소비자에게 알려 구매 의욕을 불러일으키는 역활을 패키지 디자인이 하게 됩니다.

패키지는 우선 필수적이라는 느낌이 오시는지요?

수많은 제품들 속 우리 제품이 돋보이려면
제품을 감싸주는 패키지에 디자인을 입혀야 하지요.

소비자들에게 우리 제품에 대한 정보를 각인시키기 위한 마케팅 수단이 되기도 합니다.

2021 제품 패키지 디자인 트랜드

[1. 구성 제품과 연관된 작은 일러스트 패턴]

일러스트가 주는 심플함과 추상적임을 활용하여

패키지 내부의 제품을 예술적으로 표현이 가능합니다.

예를 들어, 또르띠아 칩의 패키지인 경우

패키지에 실제 칩의 사진을 삽입하여 제품을 알리는 것이 아닌

칩이 연상될 수 있도록 삼각형 모양의 패턴들로 구성하여 디자인을 하는 것입니다.

올해는 패키지 디자인에서 작은 일러스트와 패턴을 활용한 기발한 디자인들이 많이 나올 것 같습니다.

패키지에서 안에 내용물이 무엇인지를 알려주는 힌트를 얻게 되는 것이지요!

[2. 빈티지 제품 언박싱 경험]

빈티지 느낌이 나는 패키지의 트랜드는 한동안 지속되어왔습니다.

그럼 올해는 어떨까요?

제품 패키지 디자인 :  이전까지는 현대적임과 빈티지스러움이 공존을 하였다면

이제는 부분적 영감이 아닌 완전한 빈티지 경험을 하게 될 것입니다.

바로 몰입 경험을 만드는 것이지요.

진정한 올드패션의 패턴과 색감을 활용하여 마치 증조할머니가 사용하시던 선반에서

제품을 갓 꺼낸 듯한 느낌의 언박싱 경험이 가능하리라 봅니다.

[3. 단순하게 표현된 기하학]

2021년 올해 떠오르는 제품 패키지 디자인 중 하나는

매우 단순하면서도 선명한 느낌의 기하학적인 컨셉의 디자인이 많이 등장할 것입니다.

깔끔하게 그어진 선, 날카로운 각도, 색들의 조화로 패키지 디자인을 이루고 있다.

기하학 패턴을 활용한 디자인도 소비자들에게 제품에 대한 정보를 살짝씩 담고 있습니다.

그러나 패키지 속 제품을 묘사해 주는 패턴과 일러스트와는 달리

매우 추상적으로 표현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디자인이 처음 봤을 때 아주 심플하다는 느낌을 줍니다.

브랜드 입장에서는 이러한 디자인이 소비자들에게

강렬한 인상과 함께 오래도록 소비자들에게 각인될 수 있습니다.

[4. 패키지에 미술을 입히다]

올해 우리는 패키지 디자인 그 자체가 예술품이 되는 많은 디자인들을 만나볼 수 있습니다.

이러한 트렌드는 하이엔드 제품들에게서 많이 보이지만

중간급의 제품들에게서도 찾아볼 수 있을 것입니다.

디자이너들은 그림들과 그림의 질감에서 영감을 얻습니다.

목표는 패키지 디자인과 예술 작품의 경계를 흐릿하게 만들어

결국 재활용될 와인 한 병이라도 아름답고 특별하다는 것을 보여주는 것입니다.

[5. 테크니컬 잉크 드로잉]

올해는 제품 패키지 디자인 속에서 상업적인 그래픽 디자인보다는 아트 갤러리의 느낌을 받고 있습니다.

청사진을 갓 꺼내어 바로 보는 듯한 느낌도 받으실 겁니다.

아마도 작년 2020년에 유행했던 미니멀리즘의 효과로 인하여

손으로 스케치한 듯한 느낌에 잉크 몇 방울.

이러한 디테일 느낌을 살린 패키지도 각광받습니다.

[6. 유기적인 모양의 컬러 블로킹]

‘컬러 블로킹’이란?

색의 블록 구성입니다. 한 가지 색의 덩어리를 이어붙인 상태로 하여 전체를 만들어내는 방법입니다.

2021년 오가닉 컬러 블로킹을 이전 컬러 블로킹과 구분하는 것은

질감, 독특한 색상 조합, 블록의 모양이 얼마나 다양한 가입니다.

직선이나 각진 모양 대신 흐르는 선 또는 구불구불한 모양을 많이 활용합니다.

완벽한 그리드와 깨끗한 선을 만들어 명확하고 직설적인 느낌을 주는 것과는 반대로

고르지 않고 불균형하며 조화로운 패턴을 활용합니다.

[7. 제품명이 앞면에 표기된 디자인]

패키지 디자인의 초점을 일러스트나 브랜드 로고로 주는 대신에

일부 디자이너는 제품의 이름, 제품명에 초점을 두고 작업을 하기도 합니다.

제품명이 중앙에 오도록 배치를 하여 창의적인 기법으로 이를 디자인화합니다.

제품명에 초점을 둔 이러한 디자인은

제품명과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는 것을 목표로 하는 비즈니스에 아주 적합합니다.

타이포그래피가 주된 디자인의 요소이며

추가적인 디자인 요소들을 가미하여 조화롭게 완성시킵니다.

[8. 완벽한 대칭의 그림]

유기적인 불완전한 모양의 패키지와는 달리

일부 디자이너는 질서감과 균형감을 사용한 대칭적인 디자인으로 승부를 합니다.

완벽한 대칭으로 시각적으로 만족스러운 완벽함을 느낄 수 있습니다.

[9. 스토리가 담긴 캐릭터]

효과적인 브랜딩을 위해선 스토리텔링이 필수적입니다.

2021년에는 기업만의 스토리텔링을 녹인 패키지들이 등장할 것입니다.

캐릭터들은 단순한 마스코트를 넘어 생생함을 가질 것입니다.

마치 그래픽 소설을 보는듯한 느낌으로 말이죠.

캐릭터들은 브랜드의 이야기에 생명을 불어넣는 역할을 합니다.

만화적이면서도 재미있는 방식으로 소비자들의 시선을 끕니다.

[10. 단색 컬러 패키지]

단색으로 포장된 패키지 디자인입니다.

이러한 단색 패키지는 대부분 밝고 선명한 색상을 이용합니다.

색감으로 제품에 대한 분위기를 조성하고

자연스레 카피 부분으로 이어지는 시선을 유도합니다.

이렇게 함으로써 구매자에게 제품을 직접적으로 노출시키기보다는

기대감을 향상시킬 수 있는 효과가 있습니다.

패키지 디자인에 대하여 조금 더 깊게 알게 된 것 같으신가요?

다음 게시글에서도 유익한 정보 가득 모아 오겠습니다~

오늘도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Related Posts
(주)수퍼비글로벌디자인그룹
개인정보 처리방침

(주)수퍼비글로벌디자인그룹(이하 ‘회사’라 한다)
회사가 취급하는 모든 개인정보는 관련 법령에 근거하여 수집 · 보유 및 처리되고 있습니다. 「개인정보보호법」은 이러한 개인정보의 취급에 대한 일반적 규범을 제시하고 있으며, 회사는 이러한 법령의 규정에 따라 수집 · 보유 및 처리하는 개인정보를 공공업무의 적절한 수행과 이용자의 권익을 보호하기 위해 적법하고 적정하게 취급할 것입니다.
또한, 회사사는 관련 법령에서 규정한 바에 따라 보유하고 있는 개인정보에 대한 열람, 정정·삭제, 처리정지 요구 등 이용자의 권익을 존중하며, 이용자는 이러한 법령상 권익의 침해 등에 대하여 행정심판법에서 정하는 바에 따라 행정심판을 청구할 수 있습니다.
회사는 개인정보보호법 제 30조에 따라 정보주체의 개인정보 보호 및 권익을 보호하고 개인정보와 관련한 이용자의 고충을 원활하게 처리할 수 있도록 다음과 같은 개인정보 처리방침을 수립 · 공개하고 있습니다.

제1조 (개인정보의 처리목적)
회사는 다음의 목적을 위하여 개인정보를 처리합니다. 처리한 개인정보는 다음의 목적 이외의 용도로는 이용되지 않으며, 이용 목적이 변경되는 경우에는 개인정보 보호법 제18조에 따라 별도의 동의를 받는 등 필요한 조치를 이행할 예정입니다.

① 문의하기 접수
고객상담을 위한 목적(무료 방문상담 신청 접수, 이메일 견적 접수)으로 개인정보를 처리합니다.

② 메일링 리스트 서비스 제공
서비스 제공, 콘텐츠 제공, 맞춤서비스 제공 등을 목적으로 개인정보를 처리합니다.

제2조 (개인정보의 처리 및 보유기간)
① 회사는 법령에 따른 개인정보 보유 · 이용기간 또는 정보주체로부터 개인정보를 수집시에 동의받은 개인정보 보유 · 이용기간 내에서 개인정보를 처리 · 보유합니다.
② 각각의 개인정보 처리 및 보유 기간은 다음과 같습니다.

순번
개인정보 파일의 명칭
운영근거
보유기간(목적 달성시)
1
문의하기 접수
전보주체 동의
5년
2
메일링 리스트 서비스 제공
정보주체 동의
5년

제3조 (개인정보의 제3자 제공)
회사는 정보주체의 동의, 법률의 특별한 규정 등 개인정보 보호법 제17조 및 제18조에 해당하는 경우에만 개인정보를 제3자에게 제공합니다.

제4조 (개인정보처리 위탁)
회사는 별도의 외부 위탁처리기관에 개인정보처리를 위탁하고 있지않습니다.

제5조 (정보주체와 법정대리인의 권리 · 의무 및 행사방법)
① 정보주체는 회사에 대해 언제든지 개인정보 열람 · 정정 · 삭제 · 처리정지 요구 등의 권리를 행사할 수 있습니다.
1. 개인정보 열람요구
2. 오류 등이 있을 경우 정정 요구
3. 삭제요구
4. 처리정지 요구
② 제1항에 따른 권리 행사는 회사에 대해 서면, 전화, 전자우편, 모사전송(FAX) 등을 통하여 하실 수 있으며 회사는 이에 대해 지체없이 조치하겠습니다.
③ 정보주체가 개인정보의 오류 등에 대한 정정 또는 삭제를 요구한 경우에는 회사는 정정 또는 삭제를 완료할 때까지 당해 개인정보를 이용하거나 제공하지 않습니다.
④ 제1항에 따른 권리 행사는 정보주체의 법정대리인이나 위임을 받은 자 등 대리인을 통하여 하실 수 있습니다. 이 경우 개인정보 보호법 시행규칙 별지 제11호 서식에 따른 위임장을 제출하셔야 합니다.
⑤ 정보주체는 개인정보 보호법 등 관계법령을 위반하여 회사가 처리하고 있는 정보주체 본인이나 타인의 개인정보 및 사생활을 침해하여서는 아니됩니다.

제6조 (처리하는 개인정보의 항목)
회사는 다음의 개인정보 항목을 처리하고 있습니다.

순번
개인정보 파일의 명칭
개인정보파일에 기록되는 개인정보의 항목
1
문의하기 접수
업체명 · 담당자명 · 연락처 · 이메일 · 업체 주소
2
메일링 리스트 서비스 제공
이메일

제7조 (개인정보의 파기)
① 회사는 개인정보 보유기간의 경과, 처리목적 달성 등 개인정보가 불필요하게 되었을 때에는 지체없이 해당 개인정보를 파기합니다.
② 정보주체로부터 동의받은 개인정보 보유기간이 경과하거나 처리목적이 달성되었음에도 불구하고 다른 법령에 따라 개인정보를 계속 보존하여야 하는 경우에는 해당 개인정보를 별도의 데이터베이스(DB)로 옮기거나 보관장소를 달리하여 보존합니다.
③ 개인정보 파기의 절차 및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파기절차
회사는 파기 사유가 발생한 개인정보를 선정하고, 회사의 개인정보 보호책임자의 승인을 받아 개인정보를 파기합니다.
2. 파기방법
회사는 전자적 파일 형태로 기록․저장된 개인정보는 기록을 재생할 수 없도록 파기하며, 종이 문서에 기록 · 저장된 개인정보는 분쇄기로 분쇄하거나 소각하여 파기합니다.

제8조 (개인정보 자동 수집 장치의 설치 · 운영 및 거부에 관한 사항)
회사는 정보주체의 이용정보를 저장하고 수시로 불러오는 ‘쿠키(cookie)’를 사용하지 않습니다.

제9조 (개인정보의 안전성 확보조치)
회사는 개인정보의 안전성 확보를 위해 다음과 같은 조치를 취하고 있습니다.
1. 관리적 조치 : 내부관리계획 수립 · 시행, 정기적 직원 교육 등
2. 기술적 조치 : 개인정보처리시스템 등의 접근권한 관리, 접근통제시스템 설치, 고유식별정보 등의 암호화, 보안프로그램 설치
3. 물리적 조치 : 전산실, 자료보관실 등의 접근통제

제10조 (권익침해 구제방법)
정보주체는 아래의 기관에 대해 개인정보 침해에 대한 피해구제, 상담 등을 문의하실 수 있습니다. <아래의 기관은 개인정보보호 종합포털과는 별개의 기관으로서, 개인정보보호 종합포털의 자체적인 개인정보 불만처리, 피해구제 결과에 만족하지 못하시거나 보다 자세한 도움이 필요하시면 문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개인정보 침해신고센터 (한국인터넷진흥원 운영)
– 소관업무 : 개인정보 침해사실 신고, 상담 신청
– 홈페이지 : privacy.kisa.or.kr
– 전화 : (국번없이) 118
– 주소 : 전라남도 나주시 진흥길 9 한국인터넷진흥원

 

▶ 개인정보 분쟁조정위원회
– 소관업무 : 개인정보 분쟁조정신청, 집단분쟁조정 (민사적 해결)
– 홈페이지 : www.kopico.go.kr
– 전화 : 1833-6972
– 주소 : 서울특별시 종로구 세종대로 209 정부서울청사 4층

 

▶ 대검찰청 사이버범죄수사단 :
– (국번없이) 1301, privacy@spo.go.kr (www.spo.go.kr)

 

▶ 경찰청 사이버안전국
– (국번없이) 182 (cyberbureau.police.go.kr)
또한, 개인정보의 열람, 정정·삭제, 처리정지 등에 대한 정보주체자의 요구에 대하여 공공기관의 장이 행한 처분 또는 부작위로 인하여 권리 또는 이익을 침해 받은 자는 행정심판법이 정하는 바에 따라 행정심판을 청구할 수 있습니다.
☞ 중앙행정심판위원회(www.simpan.go.kr)의 전화번호 안내 참조

제11조 (개인정보 열람청구)
정보주체는 개인정보 보호법 제35조에 따른 개인정보의 열람 청구를 아래의 부서에 할 수 있습니다. 회사는 정보주체의 개인정보 열람청구가 신속하게 처리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개인정보 열람청구 접수 · 처리 부서
부서명 : 웹개발팀
담당자 : 최은홍
연락처 : 02-6952-8797, superbee@superbee.co.kr

제12조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① 회사는 개인정보 처리에 관한 업무를 총괄해서 책임지고, 개인정보 처리와 관련한 정보주체의 불만처리 및 피해구제 등을 위하여 아래와 같이 개인정보 보호책임자를 지정하고 있습니다.


▶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부서명 : 웹개발팀 (개인정보보호 책임부서)
담당자 : 최은홍
연락처 : 02-6952-8797, superbee@superbee.co.kr


▶ 개인정보 보호 담당부서
부서명 : 웹개발팀
담당자 : 최은홍
연락처 : 02-6952-8797, superbee@superbee.co.kr


② 정보주체께서는 회사의 서비스(또는 사업)을 이용하시면서 발생한 모든 개인정보 보호 관련 문의, 불만처리, 피해구제 등에 관한 사항을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및 담당부서로 문의하실 수 있습니다. 회사는 정보주체의 문의에 대해 지체없이 답변 및 처리해드릴 것입니다.

 

제13조 (개인정보 처리방침 변경)
① 이 개인정보 처리방침은 2019년 10월 15일 부터 적용됩니다.